본문 바로가기

Technology

내겐 너무 어려운 핀테크(FINTECH) 쉽게 알아보자!

 

4차 산업 혁명의 바람이 불면서 사회의 전반적인 생활 양상이 변화할 것이란 소식이 들려오는 가운데, 우리도 알게 모르게 누리고 있는 편의들이 있습니다.

 

사람이 아닌 기계를 통해 필요한 것을 주문할 수 있는 키오스크(KIOSK)나 영화 한 편을 1초만에 다운 받을 수 있는 5G같은 초고속 서비스 같은 것들 외에도 말이죠.

 

이런 게 돼?” 하던 일들이 이제는 현실이 된 세상. 4차 산업 혁명의 바람은 모든 분야를 아울러 경제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요.

 

여러분은 핀테크를 아시나요?

어디서 많이 들어본 듯한 이 단어. 왠지 이해하기 어려울 듯한 느낌을 주는 이 단어는 사실 우리가 자주이용하고 있는 기술입니다.

 

 

핀테크란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서비스 또는 그런 서비스를 하는 회사를 뜻합니다.

 

과거에는 타인과의 금전 거래나 주식 거래 등 금융 관련한 일을 처리하기 위해 은행에 직접 방문하거나 금융사에 찾아가 일을 처리해야 했죠. 지금 생각하면 참 불편한 일이지만 그 당시엔 그렇게 일을 할 수 밖에 없으니 불편이라고 말할 수도 없었죠.

 

지금 우리는 P2P금융이나, LG페이와 같은 간편결제서비스를 이용하며 편리한 생활을 하고 있는데요. 이와 같이 금융과 기술이 융합된 되어 편리함을 주는 서비스를 핀테크라 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우리 주변에서 흔히접할 수 있는 핀테크는 종류는 무엇이 있을까요?

 

● 핀테크의 종류


 

간편결제서비스

설명에 앞서 공인인증서에 대한 얘기를 해야 할텐데요. 공인인증서는 사이버 공간에서 행하는 거래 등에서 사용자 인증에 필요한 일종의 전자 신분증입니다. 금융 거래 간의 안전을 담보하지만 사용하기 불편해 괜한 미움을 사곤 했죠.  

 

간편결제서비스는 공인 인증서와 같은 까다로운 인증 절차를 거치지 않고 안전한 거레를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결제서비스입니다.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서비스를 통해 가장 처음 핀테크를 접했을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LG페이와 같은 간편결제 서비스가 늘어나며 지갑을 들고 다니지 않아도 스마트폰만 있으면 손 쉽게 결제가 가능하여 지갑을 대체하고 있습니다.

 

 

간편 송금 서비스

간편 송금 서비스가 처음 나왔을 사람들은 송금이 정말 편리해졌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전에는 송금을 하려면 공인인증서와 보안카드가 있어야 했고 OTP 토큰이나 ARS 인증을 해야하는 큰 불편함이 있었기 때문이죠

 

간편 송금 서비스는 송금시 사용할 계좌만 등록해두면 지문 인식, 홍채 인식 등의 생체 인식이나 근거리 무선 통신(NFC), QR코드 방식 등으로 간편한 본인 인증 방식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송금을 할 수 있었죠

 

대표적인 간편 송금 서비스인 토스나 카카오페이가 처음 나왔을 때는 편리함에 사용하고자 하는 사람들도 많았지만 보안에 대한 불신도 많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금융거래에 꼭 필요한 신뢰를 꾸준히 쌓아 현재에 와서는 국민 모두가 이용하고 있는 핀테크가 되었습니다.

 

 

온라인 전문 은행

온라인 전문 은행이란 말 그대로 오프라인 지점이 없이 온라인(비대면)으로만 운영되는 인터넷 은행을 말합니다. 흔히 알고 있는 카카오뱅크나 케이뱅크가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뱅크의 장점은 직접 대면 없이 모바일로 이루어지는 간편한 가입과 서비스입니다. 사용자는 가입하고자 하는 온라인 전문 은행의 전용 앱을 깔고 앱 내에서 회원 가입 후 기존의 은행 서비스를 앱 내에서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각종 혜택과 저렴한 수수료를 제공하고 적금 및 대출 등 금융 서비스 또한 낮은 이율로 이용할 수 있어 전통적인 방식의 다른 은행들의 위치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로보어드바이저 (ROBO-ADVISOR)

로보어드바이저(robo-advisor)는 로봇(robot)과 투자전문가(advisor)의 합성어로 고도화된 알고리즘이나 빅데이터를 통해 사람 대신 컴퓨터가 자산을 관리해주는 자산 관리 서비스로써 핀테크와 밀접한 관계에 있습니다.

 


로보어드바이저 펀드의 종류

Fully-Automated Platform : 알고리즘으로만 운용

Self-Executed Trades : 일정 부분만 사람이 개입

3 Advisor-Executed Trades : 사람의 판단도 자산 관리에 활용


 

AI를 통한 자산 관리는 개인의 투자 취향과 자금 등의 정보를 입력만 하면 빅데이터와 알고리즘을 통해 알아서 포토폴리오를 작성해주며, 스마트폰 앱을 사용해 언제든지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고 수수료와 자문료가 저렴하기에 더욱 경제적입니다. 따라서 현재 금융시장에서 빠른 속도로 성장 중인 핀테크입니다. :)

 

이처럼 기존의 금융 질서를 새로이 정립하고 미래 기술로 거듭난 핀테크는 기존의 까다로운 인증절차를 뺀 간편한 결제뿐만 아니라 송금, 대출 자산관리까지 모바일 기기 하나로 다 가능하게끔 해주어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이죠.

 

이처럼 기술과 금융이 융합한 하나의 서비스, 핀테크에 관한 서비스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어느덧 생활 속으로 깊게 침투한 핀테크는 앞서 말했듯 간편한 서비스로 우리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정말 이게 돼?’ 라며 의심했던 일들이 현실이 되어 마주하는 요즘, 핀테크(fin-tech)를 포함한 인공지능 AI나 자율주행 자동차,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등 일상을 뒤바꿀 4차 산업 혁명이 몰고오는 태풍의 중심 속에서 우리는 보다 나은 일상과 마주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