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nology

날아오르라 로켓이여, 로켓의 원리 알아보기

 

매체를 통해 많이 봐왔기에 낯이 익은 로켓!

그렇지만 실제로 접하게 되면 낯설기만 한 것도 로켓입니다.

 

로켓에 대한 정보부터 우리 일상 속 IT기술과 밀접한 로켓까지!

오늘은 여러분들과 함께 로켓을 탐구하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

 

● 로켓이란?


 

로켓이란 추진기관으로 우주 공간을 비행하는 비행체입니다. 우주를 개발하는데 기본으로 쓰이는 도구이기도 합니다.

 

탑재하고 있는 추진제를 이용해 추력을 얻어야만 로켓에 성립하기 때문에

제트엔진이나 워터엔진처럼 앞부분에서 유체를 빨아들인 뒤 뒷부분으로 내뿜어 추력을 얻는 물체들은 로켓에 성립하지 않는답니다.

 

● 로켓 발사 원리 (추력과 운동 법칙)


 

추력’이란 물체를 운동 방향으로 나아가게 하는 힘이며, ‘로켓의 추력’은 로켓에 얼마만큼의 화물을 싣고 날 수 있는지, 로켓의 힘은 얼마나 센 지를 의미합니다. 로켓이 잘 날기 위해서는 해당 로켓 무게 이상의 추력이 필요하죠.

 

뉴턴의 운동 법칙 중 제3법칙에 해당하는 ‘작용과 반작용의 법칙’은 “모든 물체에 작용하는 힘은 항상 그 반대 방향에 같은 크기의 힘이 작용한다”는 원리입니다. 로켓은 작용과 반작용의 법칙을 이용해서 움직이는 대표적인 비행체예요!  

 

● 로켓 엔진 종류별 장점


 

로켓의 추진기관은 대표적으로 고체추진기관과 액체추진기관이 있습니다.

 

고체추진기관의 로켓은 고체로 된 연료에 불을 붙여 발사시키는 형식의 로켓이며, 가장 오래된 형태의 로켓입니다. 고체추진 로켓의 장점은 로켓을 만든 후 장기 보관이 가능하다는 점이에요! 미리 제작해 뒀다가 긴급한 순간에 바로 사용해야 하는 군사용에 적합하겠죠?

 

액체추진기관의 로켓은 액체를 연료로 사용하는 로켓입니다. 액체추진 로켓의 장점은 연료와 산화제의 양을 조절해 추력에 변동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정밀하게 움직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인공위성과 같은 상업용 우주 발사체는 대부분 액체추진기관의 로켓이죠!

 

정밀한 움직임으로 관측을 돕는 인공위성은 IT기술과의 융합으로 새로운 시대를 열어갈 준비를 하고 있는데요! 인공위성으로 얻게 되는 물체의 위치 및 지구 관측에 대한 정보와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최첨단 IT기술은 항공길의 원활한 위치를 제공해 사고를 막고, 우주산업의 개발 단계에서 활용되어 뉴스페이스 분야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