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nology

전기 자동차를 알고 싶다: 전기 자동차의 충전 방식에 대하여

 

여러분 하이! 이노하이에요! :)

저는 요즘 환경 문제에 부쩍이나 관심이 늘었는데요~

전기 자동차가 대기 환경에 좋다는 사실!

여러분들은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저, 이노하이와 함께 전기 자동차에 대해 알아보아요!

 

● 전기 자동차란?


 

 전기차는 전기에너지를 동력원으로 사용하는 자동차입니다. 고전압 배터리에 저장된 전력으로 모터를 회전하여 주행하며, 배기가스 배출이 없어 환경친화적이고 소음이 적으며 경제적이기 때문에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 전기차 충전 방식


 

 전기차에는 고전압 DC(직류) 배터리가 탑재되기 때문에 충전되는 전류 역시 DC(직류) 전류여야 하는데요. 현재 일반 전력망은 AC(교류)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충전 방식도 AC(교류) 충전 방식과 DC(직류) 충전 방식으로 두 가지가 있답니다.

 

AC 충전방식

 AC 충전 방식은 차량에 AC전류를 입력하면 차량 내에서 OBC(On-Board Charger)라는 전류 변환 장치로 배터리 충전에 필요한 고전압 DC전류로 변환해서 충전하는 방식입니다. 변환 과정 때문에 충전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이 있지만 일반적인 전력망을 이용하기 때문에 콘센트가 있는 곳이면 어디서든 충전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DC 충전방식

 DC 충전 방식은 충전기에서 공급받은 교류 전류를 직접 직류로 변환하고, 차량은 충전에 필요한 전압과 전류량을 충전기에 요청하여 고전압 DC 전류를 입력 받는 방식입니다. AC 충전을 돕는 OBC는 충전 용량에 한계가 있지만 충전기의 경우 차량 1대 기준 50~150kW까지 충전 용량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보통 DC 충전으로 급속 충전이 진행되기 때문에 DC 충전기를 급속 충전기라고 부릅니다.

 

● LG이노텍의 전기 자동차 핵심 부품! EVCC


 

 EVCC(Electric Vehicle Communication Controller)는 전기차의 급속 및 완속 충전을 위해 차량 내부의 제어장치와 충전 인프라 사이의 통신을 제어하는 핵심부품이며, 전기 자동차 충전 시 충전 인프라와의 통신을 통해 전압, 전류 등 충전상태 제어, 요금정보 제공 및 보안인증 기능을 수행하는 통신/제어모듈입니다.

 

 특히 LG이노텍의 EVCC는 소형/경량 강건 설계 적용으로 초소형, 경량화로 제작되었으며, 사용자 안전을 위한 센서 및 부가 제어 기능 제공으로 신뢰성안전성을 확보했습니다. 또, V2G(Vehicle To Grid) 메시지 모니터링 솔루션 제공으로 편의를 더했습니다.

 


 

전기 자동차의 편리하고 안전한 운행도

LG이노텍이 함께합니다! :)

 

 

LG이노텍의 더 많은 부품 보러 가기http://www.lginnotek.com/product/

 

Products - LG Innotek

 

www.lginnotek.com